FAZZ의 이것저것 (기록저장소)

FAZZ.egloos.com

포토로그



2018년 결산, 올 해 만든 것들 내가 만든 것 이것저것


이 포스팅을 쓸 때라면 한 해가 다 가고 있다는 소리기도 하고, 또 1년이 지나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이젠 연말 연시 느낌도 잘 안나는 나이가 되어가는 것에 왠지 서글프기도 하고, 복잡다단한 심경이네요.

아무튼 올 해 만든 것 정리하는 시간이 왔습니다.



메인 프로젝트인 MH는 총 3개를 만들었습니다.
2기 MH도 슬슬 막바지에 다달아가는 가운데 이 3개의 MH는 처음으로 렌더러를 MENTAL RAY에서 ARNOLD로 바꿔서 사용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는 작품들입니다.
덕분에 시행착오를 많이 거쳤으며 솔직히 아직도 MENTAL RAY에 비하면 능수능란하게 다달으지 못한 한계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보다도 이제는 슬슬 MH에 애정이 떨어지기 시작한 것이 문제일듯.






메인 프로젝트는 애정이 떨어져 가는 가운데 서브 프로젝트인 LOLLIPOP은 반대로 집중이 더해진 한 해인듯 합니다.
첫번째로 SPINY 작품 3개
원래대로라면 작년 2017년에 완성되어야 할 건데 밀려서 올 해초에 완성되었습니다.
여전히 물리기반 렌더링 방식의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였으나 아직 렌더러는 MENTAL RAY인 과도기적 작품





두 번째로는 MEGURINE LUKA.
LOLLIPOP 2기는 처음부터 MIKU로 시작해서 LUKA로 끝낸다는 기획을 가지고 있어서 마무리로써 LUKA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기술의 대격변이 일어나서 이 작품은 과거의 기술로만 이뤄진 작품이 되었으니 왠지 찡하다.
덕분에 MIKU에 비해 애정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라 괜히 LUKA한테 미안함이 느껴지기도 하더군요.
아무튼 이로써 과거의 유산이 되어버린 MENTAL RAY와 ARCH & DESIGN 재질을 사용한 마지막 작품이 되었습니다.






BOORAY를 만들면서 ARNOLD 렌더러의 사용에 애를 먹고 있을 때, 과거 만들었던 R-0를 가지고 ARNOLD 렌더러로 재작업한 작품입니다. 재질은 그대로인 PHYSICAL MATERIAL을 사용하였는데 MENTAL RAY와 다른 느낌의 렌더링 결과가 인상적이라고 할까나?
이 ARNOLD 리뉴얼 작품 덕분에 ARNOLD 렌더러 사용이 어느정도 수준까지 오르게 되었으므로 개인적으로 의미가 깊은 작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V와 SPINY도 다시 ARNOLD 렌더러로 재작업해줬으면 좋겠지만 그냥 여기까지.






아무튼 이렇게 되어서 2년만에 LOLLIPOP 2번째 전시회를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도 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은 LOLLIPOP 프로젝트에 정말 온 힘을 쏟아 부은 해로 기억되겠군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3기 LOLLIPOP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6작품.
PERSONA4 THE ULTIMATE ARENA에 나오는 기체번호 024, LABRYS, AIGIS 3종류입니다.
원래대로라면 기체번호 024만 만들거였는데 이왕 만드는거 LABRYS도 만들자 해서 확장되었다가 AIGIS까지 만들게 되었네요.


이렇게 해서 올해는 총 18작품(리뉴얼 2작품 포함)이나 만들어버린 역대 최다로 많이 만든 한 해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 10개로 1위를 달리던 2013년과 2017년을 훌쩍 넘는 엄청난 수치.
이는 배경작업까지 들어가던 MH와 달리 배경작업은 거의 안들어가는 LOLLIPOP의 특성상 가능하게 된 것이지요.

아무튼 2018년은 2017년에 이어서 기술적으로 대격변을 거친 한 해로 기록되겠네요.
내년에는 얼마나 많이 만들 것인가? 확실한 것은 올해를 능가하지 못할 거란 것 :)



덧글

  • Shishioh 2019/02/01 22:47 #

    라브리스의 두눈이 딴딴해(?) 보입니다.,. 게다가 적안이니...

    오토마타의 9s와 콜라보하면 폭주 안드로이드 세트도 어울리겠네요;;
  • FAZZ 2019/02/02 11:26 #

    SHISHIOH님 >> 재미있는건 폭주형태인 SHADOW LABRYS의 경우 눈 색깔이 노란색이라는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디엠] 오늘의위젯-생활영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