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ZZ의 이것저것 (기록저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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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소감 내가 만든 것 이것저것

1. 일단은 기본 포즈 렌더링 샷을 뽑아 보았습니다.
아직 다른 포즈샷을 더 만들어서 렌더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 완성은 아닙니다만.



2. 이번 작업의 주목적은 물리기반렌더링 시스템에 얼마나 익숙해지냐인데
확실히 자신의 작업을 통해 이거저거 테스트 하는게 익히는데 제일 빠른 방법임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고 할까나?
이게 제가 작업하는 이유중 하나이지요.



3. 렌더러는 아직 멘탈레이긴 하지만 유기체 부분 빼고 재질은 PHYSICAL MATERIAL이고
이것은 다른 렌더러에서도 쓸 수 있는 공용 재질이기 때문에
향후 아놀드 렌더러로 바꿨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기체 부분도 PHYSICAL MATERIAL을 써도 되지만
멘탈레이의 SSS가 워낙 품질이 좋게 나오는데다가 아직 PHYSICAL MATERIAL의 SSS는 
능숙하게 쓸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서 말이죠.



4. 문제는 렌더링 타임인데 이 PHYSICAL MATERIAL 항목중 METALLIC 항목이 렌더링 타임을 잡아먹는 괴물이라는 거.
물론 4000 X 3000 px 사이즈에 앤티 앨리어싱이 최대라 렌더링 타임이 오래 걸릴것은 예상했지만
이틀이 조금 넘게 걸릴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이게 카비레이크로 바꾼 컴에서 이정도 걸렸으니
예전 샌디브릿지 컴에서 렌더링 했을땐 대략 4일이 걸린다는 ㅎㄷㄷ한 



5. 이건 좀 생각해 볼 문제인데
기존 멘탈레이 전용 재질인 ARCH & DESIGN을 쓰면 저정도 까지는 안걸릴거란 말이죠.
아직 직접 비교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나중에 시간나면 두 개 재질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아무리 품질이 좋게 나와도 렌더링 타임이 이렇게 오래걸리면 문제가 있죠



6. 기술적인것에 대한 소감은 여기까지고
모델링에서 아쉬운 점은 개인적으로 로리로봇 느낌이 나게 했어야 하는데
너무 늘씬한 아가씨 체형으로 한게 좀 아쉽더군요.
이건 어느정도 완성된 상태서 발견한 거라 고치기엔 너무 나가서...
(장갑을 쪼개는 모델링에 시간 엄청 잡아먹었는데 이걸 다시 하라고 한다면 무리죠 OTL)



7. 애니메이션으로 보일 수 없어서 아쉽지만 
바이저가 내려온다던가 눈에서 불이 들어온다던가 백팩의 바인더가 분리 이동 한다던가는
다 구현이 됩니다. 물론 표정 변화도 가능하구요.
아무튼 개인적으로 이거저거 엄청난 테스트와 공부가 된 작품이라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이거 만드는게 이제는 MH만드는 것보다 더 신나니 문제가 될 정도? ㅎㅎㅎ
솔직히 잠시 MH 접고 이거 차기작인 V를 만들어 볼까 생각할 정도니.



8. 렌더링 타임이 하도 오래걸리니 일단은 여기까지만 하고 다른 샷 렌더링은 이후 개강 할 때 할까 합니다.
개강 전에 준비할 게 많아서.
방학내내 작업만 한게 아니라 강의 준비도 하고 같이 했지만 최근 이거 렌더링 하고 하는데 시간 너무 많이 잡아먹어서
당분간 강의 준비에 매진하려구요. 새로 준비하는 과목1개에 거의 새로 준비한다고 봐도 무방한 과목이 2개나 되다 보니 ㅎㄷㄷ


마지막으로 눈이 빛난다던가 바이저 내려가고 빛나는 거를 스틸샷으로 구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