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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만들고 있지만 엄청난 딜레마에 빠진... 내가 만든 것 이것저것

1. GROON을 만드는 중인데, 뭐 얘 만드는 건 일도 아니고
(올ㅋ 많이 컸다. 만드는 게 일도 아니라니. 실은 귀찮고 손 많이 가는 일 맞습니다. 맞고요)
최근 딜레마에 빠졌으니 전부다 AUTODESK 때문입니다.

왜 딜레마에 뻐졌는지는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2. 간단히 저 내용을 정리하자면
메인 렌더러로 쓰던 멘탈레이를 AUTODESK에서 뻥 하고 차버리고
대신 더 좋은 렌더러인 아놀드 렌더러를 새 버전 부터 집어넣어줬다가 요지입니다.



3. 보통 LEGACY를 위해 잘 안쓰는 옛날 명령어도 꾸역꾸역 계속 넣어주던 AUTODESK였기에
이번 조치는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저는 멘탈레이는 그대로 남겨두고 새로 아놀드 렌더러만 추가시켜줄주 알았는데 이렇게 날려버릴줄이야



4. 뭐 NVIDIA 홈페이지에가서 개인사용자 및 싱글 프레임 렌더링은 무료기 때문에 다운받아 쓰면 되긴 하지만
충격은 충격이죠.
덕분에 멘탈레이를 메인 렌더러로 쓰던 저는 기분이 매우 착잡하며 혼란스러운데



5. 그동안 MH를 만들고 이를 렌더링할때 멘탈레이를 써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MH용 렌더러는 과거 파일 호환을 위해서라도
계속 멘탈레이로 가야하나
아님 새로운 대세인 아놀드로 갈아타야 하나 매우 고민이라 이거죠.
근데 지금은 고민할 필요도 없는게 아놀드 렌더러 쓸 줄을 모르니....



6. 제대로 아놀드 렌더러를 지금 멘탈레이 처럼 쓸 정도가 되려면 얼마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나 한숨



7. 그 전에 SUBSTANCE PAINTER부터 공부해야하니 이 또한 비극



8. 이런거 저런거 생각하니 모델링도 하기 싫어지는게 현 시점입니다.
이거 여름방학 시작 전에 끝내고 여름방학 땐 여캐 만들려는 계획이 상당히 틀어지게 생겼네요. 









덧글

  • 라인 2017/05/22 13:02 #

    상당히 난감하실 듯... 기본 렌더러가 바뀌는 경우는 전 처음 들어요~ ^^ 역시 오토데스크는 돈이 많군요~^^
    뭐 물론 더 좋은 렌더러 라지만 적응이라던가 다시 셋팅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하지만 아놀드가 좋긴 좋더라구요~^^
    그나저나 그룬이군요!!!
    저도 상당히 좋아하는 MH라서 언젠가는 만들어 보고 싶은데 아직은 먼 마래에나 가능하겠죠~

  • FAZZ 2017/05/23 10:43 #

    라인 님 >> 그래서 보통 LEGACY로 계속 남겨두는 법인데 이렇게 전격 교체는 정말 처음일듯 합니다. 더 좋은거 넣어줘서 좋긴 한데 아놀드 대충 만져보니 비슷하면서도 너무 다르고, 더군다나 아직 튜토리얼 같은게 너무 없으니 언제 배울지 막막하네요. 멘탈레이는 근 10년이 다 되어가니 그 동안 쌓인 노하우도 장난 아닌데 좀 아쉽습니다. 뭐 계속해서 멘탈레이도 쓰긴 하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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